본문 바로가기

개발&새발/javascript

jQuery 1.4 Release 변경 사항


jQuery 1.4 버젼이 릴리즈 되었다.

http://api.jquery.com/category/version/1.4/
이곳에 가면 추가되거나 변경된 부분에 대한 설명을 볼 수 있다.

또한.
발빠르게 tutsplus에서 릴리즈 내용을 정리해 놓닸다.
http://net.tutsplus.com/tutorials/javascript-ajax/jquery-1-4-released-the-15-new-features-you-must-know/


tutsplus의 내용을 간단히 정리하면...

1. jQuery객체 생성시 innerHtml 방식이 아닌 json 객체 타입으로 attribute를 지정할 수 있도록 인터페이스를 추가하였다.

2. 3종류의 새로운 method가 출현했다. nextUtil, prevUtil, parentsUtil. 기존 next, prev, parents method만 가지고는
같은 DOM 트리구조에서 반복문을 이용해 원하는 객체를 탐색했어야 하는데 간단하게 단축 시켜준듯.

3. bind method가 확장되었다. 한번에 여러게의 event를 binding 할 수 있도록 인터페이스를 json 타입으로 변경했음.

4. animate method의 기능이 추가된 것 같은데 사실 animate 기능을 많이 사용해 보지 않아서 그냥 바뀐 내용만 이해하면 될 것 같다.

5. 'submit', 'change', 'focus', 'blur' 이벤트를 지원. 원래 안됐던건가...? ㅡ,,ㅡ 단 주의할 점은 'focus'나 'blur'를 사용은 'focusin', 'focusout'으로 사용해야 함.

6. 아후... 먼소린지 모르겠음. 다음 기회에...

7. animate queue에 delay를 줄수 있게 되었음. 이거 전에는 setTimeout으로 처리했어야 했거나 다른 aminate로 꽁수를 썼어야 하는 부분 같음.(역시나 써보지 않아서 정확한건 잘~ ㅋ)

8. 특정 element에 원하는 element가 존재하는 체크하기 위해서 has()를 사용를 사용해서 반환되는 해당하는 객체가 있는지 확인했어야 하는데 1.4에서는 contain()을 사용해서 boolean 타입으로 반환받을 수 있게 되었다.

9. upwrap method추가. (번역데로)간단히 wrap과는 반대로 상위 객체를 remove시키고 해당 객체만 남겨주는 기능을 한다.

10. detach method 또 추가~. remove() 와 같은 기능을 하지만 data()로 해당 객체에 추가되어 있던 정보를 남기고 remove를 시킬 수 있는 기능이다. 그... 근데 이게 필요한가? data() 자체가 해당 객체에 의존적인 정보를 담기위해 만들어졌고 그렇게 사용하는 것인데 남겨놓을 이유가 생기겠냐는 말이다... ㅋ

11. 젠장. 먼가 확장된건데 먼소린지 모르겠음... ㅡㅜ

12. 헐... DOM을 조작하는 다수의 method에 callback 기능을 추가. 이건 해당 조작이 종료된 후의 callback이 아닌 펑션을 수행한 후에 조작이 이루어 진다는 점.

13. helper method 두개 추가. isEmptyObject, isPlainObject. 예문은 대충 이해가 가는데 정확히 머할려고 만들어놓은 건지 모르겠음

14. closest()의 변화. 역시나 써본적이 없어 모르겠음.

15. 'focusin', 'focusout' event 추가. 이건 5번에서 얘기했던거랑 중복인 듯. 'bubble'이 안 일어난다는 점이 특이점.


대충 봐서 잘못 이해한 점이 있을 수 있으니 혹시 발견되는데로 좀 알려주시면 좀더 잘 정리해 보겠음.